생활정보

날씨정보

1년 내내 기온이 높은 필리핀은 열대의 나라, 정확하게는 열대 몬순 기후지역입니다.
계절풍의 영향으로 크게 건기와 우기로 뚜렷이 구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필리핀은 위도 15도 이상에 자리 잡고 있고 높은 산도 많은 지리적인 요인 때문에 지역에 따라 기온차가 많이
납니다.마닐라를 예로 들면 평균기온은
1년 내내 25 ~ 29도 정도이고, 6 ~ 10월까지 많은 비가 내리며 고온 다습한 전형적인 열대 현상이 나타나는 우기이며, 11월 ~ 5월까지는 25 ~ 26도 정도의 국내 초여름 같은 날씨인
건기라 비교적 여행 및 레저활동을 하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또 태풍같은 경우 루손섬은 통과지점에 잡고 있어 때때로 피해를 보기도 하지만 민다나오 섬은 비교적 태풍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필리핀에 영향을 주는 태풍의 85% 이상이 사마르섬 북쪽을 통과합니다.

지역별 연평균 기온 (섭씨기준)

구분 필리핀 평균 루손섬 비사야 민다나오
최고기온 33.0 33.3 33.3 33.7
최저기온 21.3 21.0 21.6 21.1

지역별 강우량 ( MM ) 및 강우일

구분 필리핀 평균 루손섬 비사야 민다나오
최고기온 36,284 11,823 12,454 12,007
최저기온 137 147 132 132

음식정보

필리핀에서 꼭 먹어봐야 할 음식 TOP 3

대표 패스트 푸드점 졸리비 Jollibee

맥도날드나 버거킹을 제친 필리핀 고유 브랜드로 아이들은 물론 장년층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뉴욕까지 진출하고 있는 필리핀 국민 브랜드입니다.

맥주 산미구엘 San Miguel

한국 고급바에서만 맛 볼수 있는 산미구엘의 본고장은 필리핀입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각종 산미구엘 맥주를 즐길 수 있습니다. 야자수 아래에 누워 시원한 맥주로 더위를 식혀 보는 것은 어떨까요?

열대과일 중 단연 으뜸 망고! Mango

열대과일들이 넘치는 필리핀, 그중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과일은 당연 비타민 A가 풍부한 대중과일 망고! 생과일로 즐기고 싶을땐 달콤 부드러운 옐로우 망고를, 시원한 쥬스로 마시고 싶을때는 새콤달콤한 그린망고 쉐이크를 추천합니다. 대부분의 식당에서 쉽게 망고 쉐이크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필리핀 관광청이 추천하는 필리핀 전통음식 BEST 10

레촌 Lechon

레촌은 크게 숯불통구이를 의미합니다. 레촌 바보이(BABOY)는 4 ~ 6개월 정도 된 어린돼지를 숯불로 굽는것으로 겉은 바삭하고 안의 육질은 부드러우며 처음 드시는 한국분들에게도 전혀 거부감이 없는 음식입니다. 레촌 마녹(LECHON MANOK)은 닭을 통째로 숯불에 구운 음식 입니다.

시니강 Sinigang

신맛이 나는 찌개에 가까운 필리핀 대표 국물요리 입니다. 주재료가 새우면 시니강 낭 히푼, 돼지고기면 시니강 낭 바보이라고 부릅니다. 그 밖에 생선과 닭고기로도 가능합니다. 이 요리의 시큼한 신맛을 내는 산빨록이란 야채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도보 Adobo

닭고기와 돼지고기, 오징어등을 주재료로 하여 야채와 식초, 후추, 마늘, 소금으로 양념하여 졸인 볶음 요리로 우리나라의 불고기 양념과 비슷합니다. 외국인들이 뽑은 베스트 필리피노 음식에도 매년 뽑힙니다.

카레카레 Kare Kare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땅콩가루, 깍지콩, 야채(무우, 감자, 양파)와 썩어 걸죽하게 만든 필리핀식 카레 요리입니다. 고소하고 담백한 맛에 밥을 비벼 먹으면 맛있습니다.

불랄로 Bulalo

소고기의 뼈를 푹 끊여 야채, 후추, 마늘, 고추, 후추 등으로 양념하여 먹는 음식으로 필리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전통음식입니다. 우리나라의 갈비탕과 비슷한 음식입니다. 작은 냄비에 담아 직접 데워 먹을 수 있으며, 국물이 시원합니다.

시식 Sisig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등을 다져서 양파와 고추, 마늘 등을 넣고 뜨겁게 달군 돌판에 올려 놓고 먹는 필리핀 대표 전통요리입니다. 새콤한 깔라만시 즙을 뿌려 먹으면 맛이 더욱 좋습니다.

크리스피 파타 Crispy Pata

우리나라에서 돼지 족발 요리가 유명하듯, 필리핀에서도 돼지 족발 요리가 유명합니다. 필리핀에서의 돼지 족발요리인 크리스피 파타는 돼지 발을 토막내어 기름에 바삭하게 튀긴 것으로 껍질이 고소하고, 고기가 쫀득하며 맛있습니다. 양파, 칠리, 마늘, 깔라만시, 간장을 썩어 만든 소스에 찍어 먹으면 더 맛있습니다.

챱수이 Chapsuey

아시아에 퍼진 중화문명에 영향을 받은 듯한 필리핀 전통 야채 음식입니다. 아도봉 깐콩(ADOBONG KANGKONG)요리와 더불어 대표적인 필리핀 전통 야채 음식입니다. 돼지고기, 돼지고기 간, 새우, 닭 내장과 간 등의 고기들과 사요떼, 컬리플라워, 버섯, 바기오콩 등의 야채를 넣어 걸죽하게 요리한 담백하고 고소한 맛의 음식입니다.

룸피아 Lumpia

얇은 밀전병 속에 고기와 야채를 넣어 튀겨먹는 일종의 튀김만두입니다.

할로할로 HALO-HALO

할로할로는 우리나라에 있는 팥빙수와 비슷하게 갈아 만든 얼음과 각종 열대과일, 아이스크림, 그리고 젤리등을 얹어서 만든 필리핀 대표 디저트입니다.

일반정보

화폐

화폐단위는 필리핀 페소 (PESO)이고 1페소는 100센타보 (CENTAVOS), 지폐는 일반적으로 20, 50, 100, 500, 1000 페소 짜리가 많이 쓰입니다. 동전은 25센타보, 1, 5, 10 페소 짜리가 있습니다. 보통 페소를 표기 할 때는 숫자 앞에 PHP를 붙입니다. 비자, 다이너스 클럽, 마스터 카드 및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와 같은 국제 신용카드는 주요시설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환율 : PHP1 = 26.03원 (2013년 1월 매매기준)

복장

필리핀에서 평소에 다니실 때에는 가벼운 캐주얼 복장이 편하고, 산악지역에 갈 경우에는 좀 더 따뜻한 보온용 옷이 필요합니다. 교회나 사원을 방문할 때에는 반바지나 노출이 심한 복장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공식 행사의 경우 남자는 자켓과 넥타이 또는 필리핀 전통 복장인 바롱 (따갈로그), 여자는 야외복 또는 긴 드레스가 적당합니다.

컨벤션 시설

컨벤션에 있어서 아시아의 선구자적 도시인 마닐라는 다수의 유력한 국제 행사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필리핀 국제 컨벤션 센터 (PHILIPPINES INTERNATIONAL CONVENTION CENTER)는 현대적 컨벤션 시설과 서비스가 갖춰져 있습니다. 이곳의 플레너리 홀 (PLENARY HALL)은 4천 여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리셉션 홀 (RECEPTION HALL)은 5천 7백명까지 수용이 가능합니다. 필리핀 국제 컨벤션센터 근처에 있는 월드 트레이드 센터 (WORLD TRADE CENTER)는 거대한 규모의 전시와 행사를 개최할 수 있습니다. 소규모의 미팅은 호텔이나 다른 시설에서 열립니다. 지방의 호텔과 리조트도 컨벤션 센터를 대신해서 활용됩니다.

수돗물

메트로 마닐라와 주요 도시의 수돗물은 그냥 마셔도 됩니다. 하지만 만약의 일어날 수 있는 물갈이를 대비하여 될 수 있으면 생수를 마실 것을 권유합니다. 생수는 여러 호텔, 레스토랑, 리조트, 슈퍼마켓 및 편의점에서 쉽게 구입 가능합니다.

전력

220 볼트, 교류 60 사이클. ( 대부분의 호텔은 110볼트 콘센트를 사용합니다.)

팁문화

필리핀은 팁 문화가 있습니다. 웨이터, 기사, 짐꾼, 가정부, 그리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에게 팁을 주면 됩니다. 하지만, 10% 서비스 요금이 들어가 있는 곳도 있습니다. 10% 팁 요금이 추가되어 있을 땐 팁을 주는 것은 고객의 선택입니다.

안전정보

필수품

필리핀의 날씨는 일년 내내 여름! 평균 온도는 27도, 최고 더울때는 40도까지 오르기때문에 햇빛이 뜨겁습니다. 뜨거운 태양으로 인해 눈이 손상될수있으니 선글라스와 가끔 예고 없이 오는 비를 대비해 우산은 기본으로 챙겨두면 좋습니다. 여름나라에서 피부보호를 위해 썬크림도 챙겨두면 좋습니다.

물갈이

메트로 마닐라와 주요 도시의 수돗물은 그냥 마셔도 되지만 만약의 일어날 수 있는 물갈이를 대비하여 될 수 있으면 생수를 마실 것을 권유합니다. 생수는 여러 호텔, 레스토랑, 리조트, 슈퍼마켓 및 편의점에서 쉽게 구입 가능합니다.

뎅기열

뎅기 바이러스 모기에 감염이 될 경우 뎅기열에 걸리는데 이 증상은 처음엔 몸살감기 같지만 급성으로 나타나는 열성 질환입니다. 뎅기 바이러스 모기는 집 주위에 서식하는 모기이며, 보통 비가 고인 곳이나 물웅덩이에 서식하고, 주로 낮에 활동합니다.

교통체중

필리핀은 대부분 출퇴근시간이 같기 때문에 아침과 저녁마다 교통 체증에 불편함이 있습니다. 특히, 월요일 / 금요일 아침 7시, 저녁 6시 출퇴근시간에는 항상 막힙니다. 출퇴근 시간을 피해 이동하시면 편리합니다.

주의사항

  1. 필리핀대중교통( 버스/지프니/MRT/LRT )를 이용할때에는 소지품을 조심해야합니다. 뒤로맨 가방은 앞으로 매는 것이 안전하고 특히 주머니에 있는 핸드폰이나 지갑 등 잃어버리기 쉬운 물건들을 주의해야합니다.
  2. 안전하지 않은 지역에서 화려한 장신구 (귀걸이, 목걸이, 반지, 시계 등)는 가급적 착용하지 않으시는것이 좋습니다.
  3. 차량 탑승시에는 항상 문을 잠그시고 차량이 정차했을시 창문을 열어 놓는 일을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택시 탑승시 차량번호를 전화로 친구에게 알려주시기 바라며 택시기사가 주는 음료나 사탕등을 먹지 마시기 바랍니다. 가끔 택시기사들이 값을 흥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모든 택시에는 미터기가 있기때문에 미터기로 택시를 이용해야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4. 거리에서 꽃을 팔거나 구걸을 하는 사람들이 가까이 왔을 경우 소지품에 각별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5. 마카티, 알라방, 올티가스 등 주 지역은 치안이 잘 되어있지만 혼자 온 여행객들이나 처음 온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범죄가 발생할수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6. 야간에 인적이 드문 곳이나 외진곳은 가급적 삼가하고 여러사람들과 함께 이동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외교통상부 필리핀 여행제한 지역 - 민다나오 섬(다바오/카가얀데오로 시 제외), 팔라완섬 푸에르토프린세사 시 이남 지역

긴급연락처
경찰도움요청 국번없이 166
응급환자발생시 국번없이 117
화재신고 911
범죄신고 117